한국을 떠난 후, stay-at-home mom으로 지내면서 다른 부모들과 얘기를 나눌 때마다 항상 피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: What do you do?
내가 하는 일은 아주 많다. 아이 셋을 학교 보내기, 아침 먹으며 저녁 메뉴 물어보는 두 아들 간식과 식사 만들기, 청소, 장보기, 학교 학부모회 일, 노약자 점심 배달 봉사 등등. 하지만 그런 대답을 원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안다. 나처럼 육아를 위해서 또는 남편 일로 해외로 이주하느라 회사를 관두었다면 이런 생각을 한 번쯤은 했을 것 같다. 그리고 What do you do?라는 질문에 I USED TO be ….라고 보충 설명하기도 그리 쉽지 않음을 알 것이다. 이 점은 이력서에서도 링크드인에서도 똑같이 어려운 문제이다.
그런데 드디어 링크드인에서 2022년 3월부터 링크드인 프로필에 “경력 공백”을 표기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. 즉, 경력 부분에 무슨 이유로 경력 공백이 생겼는지 그동안 무슨 일을 했는지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게 된 것이다. 내 경우를 예로 들자면, 경력 항목에서 “career break”를 등록하고 그 이유로는 relocation을 선택한 후 상세 설명란에 남편의 이직 때문에 상하이로 이사했고 어린 두 아이를 키우면서 집에서 중국어를 독학했음을 설명했다. 그리고 나중에 싱가포르로 이주해서 일을 하다가 셋째를 출산하면서 일을 그만두었는데 그때의 career break는 full-time 전업 주부이자 24시 육아를 이유로 선택하고 그 기간에 아이들 학교에서 Room Mom(반 담임을 1년 동안 여러 방면에서 돕는 부모) 및 한국인 새 가족을 위한 학교 홍보사로 일한 봉사활동 및 매년 학교에서 주최한 인터내셔널 데이 페스티벌에서 한국관을 담당하며 행사 관련 업무를 계획하고 진행한 것을 설명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다.
<후략>
아래 버튼을 눌러 전체 글을 읽어보세요!
|